오픈소스 프로젝트 vote4us를 시작하려 합니다.

새로운 공공적 온라인 투표시스템의 오픈소스 프로젝트(vote4us)를 하려합니다.
이에 대해 설명드리며 혹시나 이에 대해 고민하실지도 모르는 다른 분들께 제안합니다.

지난 시기 통합진보당 안밖의 모든 문제가 온라인 투표 시스템의 신뢰문제로 귀결되고 있습니다. 두개의 온라인 투표 시스템을 두고 정치적 대결양상까지 보입니다.

이번 당의 패권주의 문제에 독특하게 IT기술이 들어가다보니, 기술적으로 검증도 안된 마타도어가 돌아다닐뿐만 아니라, 그런 마타도어들을 정략적으로 이용하고 더 나아가서는 그 것을 검증하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자신의 시간을 할애해서 고생하는 모습들이 많이 안타깝습니다.

특히 소스를 검증하기 위해 수많은 일반인들이 IT전문가가 되어가는 상황도 옳지 않다고 생각이 들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각각 업체들은 자신의 돈벌이가 되는 소스를 까기를 두려워하며, 당/단체도 그 소스를 검증하기에는 또 다른 기회비용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첫 온라인투표의 문제점이 이슈화 되었을때 페북에 관련 기술글(https://www.facebook.com/yupmin/posts/380734461977661)을 쓰면서 이거 그냥 만들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제는 차라리 만들어보자라는 생각이 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를 위한 온라인 선거”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갑자기 들어, 되든 안되는 저질러 보고픈 마음에 이 프로젝트를 열어갑니다.

개발 목표

–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소스공개를 해서 개발한다. 실력있는 개발자분들은 개발/’솔루션 검증’에 참여해서 자발적 참여로 만들어진 집단 지성의 산물이었으면 합니다.
– 단순 프로그램 소스 개발 뿐만 아니라, 온라인 선거에 필요한 선거적 중립을 위해 온라인 선거 전반의 절차와 시스템 검증까지도 이 과정에 들어갔으면 합니다.
– 웹서비스이기 때문에 서버의 부하분산에 대한 대안도 같이 넣을 생각입니다.
– 이 소스에 대한 저작권은 어떠한 개인/정당/단체든 무료로 할것이나, 소스에 대한 상업적 이용은 금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에 대한 부분은 좀더 다듬을 예정입니다.

개발 기간

2달로 보고 있습니다.
일단 2달안에 프로토타입을 내와서, 1차 공개를 해서 만은 의견수렴/공개 테스트를 한후 추후 일정을 잡아서 좀더 진전된 솔루션을 만들 예정입니다. 저도 과외시간을 이용해야하기 때문에 좀 기간을 두었습니다.
빠른 기간 내에 사용하지는 못하지만, 어느 기간 이후로는 분명히 사용할수 있게 하겠습니다.

참여 방법

– 이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참여 하고 싶으신 분은 yupmin@gmail.com (twitter/facebook/me2day id : yupmin) 로 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처음에는 제가 주축이 되겠지만, 좀 많은 분들의 참여가 있으면 vote4us 개발 위원회를 만들어서 진전시킬껍니다.
– 개발 언어/플랫폼은 일단 Apache, PHP, MySQL로 하고, 추후 다른 플랫폼/언어 버젼으로도 개발을 할 수 있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에 대한 개발 진행상황은 http://yupmin.net/category/vote4us 에서 공유하겠습니다.

어려운 시기 새로운 대안으로 우리의 앞길을 열어갔으면 합니다.

이하 ‘엽기민원’이었습니다.

글쓴이

yupmin

Inside Deep Throat.

“오픈소스 프로젝트 vote4us를 시작하려 합니다.”에 한개의 의견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